규프의 카피라이팅

안녕하세요!

#1 워드프레스 포스팅 출발합니다.





<워드프레스란 무엇일까요?>


이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'워드프레스는 CMS(Content Management System)의 하나'라고 정의합니다.

맞는 말입니다. 하지만 CMS 라는 용어가 생소하다면 잠시 잊어버리셔도 좋습니다.


Wordpress 를 창업한 Mike Little(왼쪽)과 Matt Mullenweg(오른쪽).


자, 쉽게 생각합시다.

첫째,  워드프레스는 웹 출판 애플리케이션 입니다. 지금 저와 여러분이 쓰고 있는 티스토리와 거의 비슷한입니다. (^^;)


티스토리에서 저는 도메인(koreancopywriter.tistory.com)을 부여받고,

HTML, CSS로 이루어진 스킨(테마)을 설정하고, 지금 여러분이 읽고 있는 글을 포스팅합니다.

여러분들은 검색을 통해서 또는 타 웹페이지의 링크를 통해서 오셨습니다.

여러분과 제가 이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티스토리에서 관리하고 제공합니다.


워드프레스에서도 이 모든 것을 지원합니다. 하지만 더 나아갑니다.

블로그, 포트폴리오, 신문/잡지, SNS, 포럼, 심지어 쇼핑몰까지. 이 정도면 못하는 게 없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.

비록, 순수 블로깅만을 위해 출발하였지만, 지금은 오픈소스로서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는

거대한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.


다시 CMS로 돌아가볼까요? 우선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데에 있어서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번째로는,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자가 직접 코딩으로 제작하는 것입니다. 이것의 장점은 누구도 생각치 못한

독창적인 웹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물론 단점은 많은 인력과 비용, 시간이 필요한 것이 되겠습니다.

번째론 사용자, 개발자,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상호작용을 관리해 줄 CMS(컨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)를

이용해 보다 손쉽게 웹개발을 하는 것입니다. 실제로 압도적인 다수의 웹페이지가 CMS 를 이용해 제작되었습니다.

그 중 우리가 공부할 Wordpress 는 전세계 웹의 25%를 점유하고 있습니다.


워드프레스 말고도 어떤 CMS 가 있을까요? 유명한 타 CMS의 예로는 Drupal, Joomla! 정도가 되겠습니다.

각자의 장단점이 있지만, 워드프레스가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의 파워와 대중성, 그리고 배우는 데에 있어서의

(비교적)용이함을 이유로 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개발에 치중할 생각입니다.


Vienna Wordpress Meetup


둘째,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커뮤니티 입니다. 방금 제가 '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'라고 말씀드렸는데요,

워드프레스는 개발 소스가 공개된 Open-Source 애플리케이션이자 세계 각국에서 개발자들이 참여해 발전하는

일종의 커뮤니티입니다. 여러분도 웹개발에 자신있으시다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 링크: https://make.wordpress.org/

여기서 커뮤니티라는 용어가 적절한 것이, 워드프레스는 여러 사람들이 힘을 합쳐 개발하는 단체이기 때문입니다.

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하겠지만 워드프레스는 물론 공짜입니다. 하지만 사용법을 배우는 공부는 사용자 몫이랍니다. (ㅡㅡ;)


매년 세계적으로 각 나라에서 워드프레스 동호회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 대한민국도 예외는 아닙니다.

올해 2015년에는 서울에서 2월 28일 한국 미트업이 개최되었습니다. 한국에서도 앞으로 많은 워드프레스

사용자들이 나올 것을 기대해봅니다.


다음 포스팅에서는 wordpress.com 과 wordpress.org 의 차이점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